본문 바로가기
개인용/서포터즈와체험단

한화이글스 김성근 감독 특강 - 야구와 조직리더십

by hermoney 2015. 7.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화프렌즈 기자단 허머니 입니다'ㅁ'

 

한화에서는 2004년부터 매달 한번씩 임원특강이 열리다고 하는데요.

이번 7월의 주인공은 바로 한화이글스의 김성근 감독 이였다고 합니다.

마리"한화"의 주인공이기도 하시죠 (이런 마약같은 야구 -_-)

 

이날 ‘김성근 감독의 야구와 조직리더십’이라는 주제로 100분간 열띤 강연을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그 내용을 전해드릴까 합니다.

 

“직원에게 1%의 희박한 가능성이 있더라도 그 잠재력을 100% 이끌어내는 것이 바로 리더의 역할이며,

부모의 마음으로 직원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 리더의 자세”

 

 

 

비정한사람이라고 불리지만 더 나은 조직과 사람을 만들기 위한 것

세상에서는 자신에게 ‘비정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하며 리더의 역할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피한다는 것 자체가 리더가 될 자격이 없다”며, “내가 욕을 먹더라도 나와 함께 하는 사람이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김감독은 펑고를 할 때 선수의 최대치를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 그가 할수 있는 최대치에 맞추고 그 폭을 점차 넓혀 스스로 한계를 없애게 한다고 말했다. 처음부터 한계를 넘어버리면 먼저 포기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본인도 정에 약하지만, 그래서는 사람도 조직도 만들어 낼수 없고, 비정해 보일지 모르지만 더 나은 조직을 만들기 위해 강하게 하고 있다고 속내를 비쳤다.
약한 조직은 ‘사이좋게 지내는 조직’이라고 말하며, 조직은 공동의식을 나누는 것이고 공동체의식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올해 한화의 새로운 도약의 실마리를 소개하면서, 김감독은 오키나와 훈련캠프를 예로 들었다. “원래 연습경기 중에는 우리팀에게 지시를 내리지 않고 상대팀의 전력을 탐색하는데, 그날 어떤 팀과 연습경기 중 패색이 짙었고, 선수들은 과거처럼 어깨가 축 쳐져 있어, 긴급하게 ‘이기자’는 작전지시를 내렸고, 드디어 8회에 역전했다”면서. 이를 통해 선수들에게 ‘하면 이길수 있다’라는 승부에 대한 진지한 자세를 심어주었고 오늘 한화이글스의 모습을 만든 계기가 되게 아닌가 싶다고 표현했다.

 

 

프로로서의 자세, 패배는 리더의 책임, 끊임없이 노력하자

또, 김감독은 올해 선수단 미팅을 3번 했다고 소개했다.
첫번째는 울산에서 롯데와의 경기인데 만원관중이었고, 패배한 뒤였다고 한다. 그는 선수들에게 “오늘 만원관중이 울산분들인줄 아느냐? 대전에서 오신분들도 상당하다. 팬을 위해서 정신차려라. 야구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프로선수로서의 경기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말했다.

두번째는 첫 5연패 후 미팅이었다고 한다. 그자리에서는 일체 야단을 치지 않고 선수들을 설득해 그 뒤 하루종일 연습에 매진해 연패를 끊고 다시 승리를 시작했다며 때론 야단보다 격려가 중요함을 말했다. 야단치면 거리가 멀어지고, 신뢰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어제(19일) 올스타 브레이크 기간중에도 훈련을 재개하면서 선수단과 대화를 나누었다고 소개했다.

김감독의 리더십에서 중요한 하나는 감독이 ‘준비과정’과 ‘결과에 대해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준비는 누가 일일이 따지지 않기에 허술하게 할 수 있지만 결국 결과가 말을 해준다면서 리더가 준비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서 부하들에게만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며, “리더로서의 준비자세와 결과가 나쁠 때 책임은 고스란히 리더가 지는 것이지 부하들에게 책임전가하지 말라”고 자리에 참석한 임원들에게 강조했다.

또한 모든 선수들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감독은 그 하나하나를 들여다 보고 관심을 가져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표현하며, 경기가 잘 안풀리는 날에는 혼자서 1~2시간 정도 걸으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향후 대책과 함께 결론은 항상 “김성근 정신차려라”로 결론 내린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적재적소에 배치하기 위해 부하에게 깊은 애정과 관심을 쏟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리더가 바람(역경)을 피하면 그 바람은 아랫사람과 조직에 향한다

마지막으로, “강하니깐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기니깐 강한 것이라”며 “리더가 바람(역경)을 피하면 그 바람은 아랫사람과 조직에 향한다”며 결국 리더가 앞장서 맞서고 피하지 않는 자세로 이겨내야하며 이 같은 리더의 인내심을 강조했다.
모든 것이 끝날 때 즉 조직에서 언젠가 나올 때 “남겨둔 일 없이 깨끗하고 미련없이 할 수 있도록 있는 동안에 전력투구하고 마치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 리더의 바른 자세라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한화테크윈 윤인철상무는 “이번 강연을 듣고 지금까지 리더로서의 자세보다는 후배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상사가 되려 행동했던 것은 아닌가 스스로 되돌아 보고, 조직의 목표와 동료와 후배 개개인의 발전이 있어야 결국 성공하는 리더가 될 것”이라고 강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야구는 경기도 그렇지만 경기장외에서의  에피소드들도 재미있는거 같습니다.

선수단 역시 인간과 인간이 모인 조직이라 그런지 회사생활에서의 느꼇던 점들과 비슷하더라구요.

 

지금이야 프리랜서를 하고 있지만 예전에 회사를 다니며 조직생활 (-_-)을 하고 있던 시기가 떠오르기도 했구요.

(다행히 저는 매번 좋은 상사들을 만나 즐겁게(-_-) 회사생활을 할 수 있었던...=ㅁ=)

사회생활에서 만난 상사님께 한번씩 연락드리고 찾아뵈야하는데 이거참 먹고사는게 뭔지 통 시간을 낼 수가 없네요.T_T

 

한화와 한화이글스 모두 올해 시작이 좋았던 만큼

연말까지도 쭈~욱 멋진 소식들을  좋은소식들을 많이 보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